티스토리 뷰
전세사기를 당하고 싶은 사람은 없습니다. 전세 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는 필요하기에 오늘은 그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 사기를 피하게 위해서는 전세 계약전에 꼼꼼히 알아봐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1. 전세사기 유형 미리 알아두기
1) 깡통전세 는 담보대출금액과 전세 보증금이 매매가를 웃도는 전세 형태를 말합니다.- 보증금 반환을 받기 어려움
2) 신탁부동산 사기는 부동산을 신탁하고 소유권이 없는 집주인과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를 말한다.
3) 이중계약 은 집주인을 행세하는 임차인이 새로운 계약으로 집을 계약하는 경우이다 또한 다른 조건의 전월세를 동시에 체결하는 경우가 있다.
4) 중복계약의 경우 동일 매물에 2명 이상의 세입자와 계약을 진행하는 사기 수법이다.
2. 안심전세 앱 활용하기
안심전세 앱을 활용해서 미리 임대차 계약 전에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임대인의 종합 위험도 지표로 주택보유 건수와 보증사고등을 확인하고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가구 주택 건물의 전체 확정일자를 확인할수있습니다.
3. 악성 임대인 명단 확인
악성 임대인의 명단을 볼수있게 되었습니다. 보증금 상습 미반환 이력 확인이 가능합니다.
4. 공인중개사 책임과 손해배상 강화
공인 중개사의 책임이 강화됩니다. 계약 전 주요 정보 확인 및 설명 여부를 기록 의무화하며 사고 발생 시 공제금의 지급이 빨라져 예전과 달리 3개월로 단축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간단히 전세계약 사기예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안전한 전세계약하시기 바랍니다.
2024.07.10 - [분류 전체보기] - 신생아특례대출 과 신생아 특별공급 총정리
2024.07.05 - [분류 전체보기] -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전환 청년청약통장전환 총정리
2024.05.01 - [분류 전체보기] - 혼인 출산 증여세 공제 면제한도 1억원 추가공제 (최대 3억4천공제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