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이 2024년 5월 20일부터 병원과 약국에서 신분증을 의무화함에 따라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신분증 대신에 간편한 모바일 건강보험증의 발급 방법과 모바일 건강보험증의 자녀의 경우 어떻게 해야 하고 QR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건강보험 본인확인 의무화 제도 시행
건강보험제도는 사회보장제도의 하나로서 환자에게 부담되는 치료비에 대한 해결책으로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 병원과 약국을 방문시 자격을 증빙하는 방법의 허점을 틈타 많은 도용범죄가 일어나고 건강보험 급여를 받는 경우가 있어서 이에 건강보험의 증빙을 강화하는 의도로 시작되었습니다.
5월20일 부터 병의원 약국에서 건강보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본인 증명을 해야 하는 확인철차가 필수입니다. 본인확인이 안될시 일단 진료비를 모두 내고 2주안에 환불받을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증을 도용 또는 대여하는 경우는 2년이하의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낼 수 있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외 증빙 신분증 목록
- 신분증 : 건강보험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장애인등록증, 국가보훈등록증, 외국인등록증, 국내거소신고증
- 전자신분증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확인서비스
- 전자인증서 : 은행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 핸드폰 본인확인
- 이외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제시
- 신분증사진 , 파란여권은 주민번호 뒷자리가 없어 안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1. THE건강보험앱은 구글플레이스토어 또는 아이폰에서는 앱스토어에서 모바일건강보험증을 검색한 후 무료로 내려받기
2. 개인과 요양기관 중 선택하세요
3. 개인정보 서비스이용에 대한 약관동의를 해주세요. 동의를 위한 핸드폰 인증 및 공인이 증서에 대한 인증을 합니다.
4. 모바일건강보험증에 대한 비밀번호 4자리를 설정해 줍니다. 생체인증으로 로그인 가능합니다.
5.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발급받습니다. QR 코드는 아래 그림에 QR제출이라는 가운데 버튼을 눌러서 보여주시면 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자녀의 경우
자녀의 경우 즉, 미성년자인 자녀의 경우는 변동 없이 주민번호 만으로 병원과 약국에서 진료가 가능합니다.
모바일건강보험 인증 면제
- 미성년자
- 응급환자
- 진료 의뢰나 회송 환자
- 6개월 이내 재진 환자
- 병의원의 처방약을 조제 시
진료시 신분증으로 환자 본인을 확인하지 않았을시 요양기관에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고 건강보험의 자격을 대여해주거나 대여 받은 사람 모두 2년 이하의 징역 이나 2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